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건강

배가 부글부글 끓는 소리?!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5가지, 증상

by 나래올라 2022. 3. 6.
반응형

배가 부글부글 끓는 소리?!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5가지, 증상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나래올라입니다.

오늘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반복되는 꼬르륵 소리의 원인은 뭘까요?

 

알. 고. 살. 자!

 

 

배에서 예상치 못하게 꼬르륵, 꾸르륵 등의 소리가 나는 경우 있으시죠?

한 번쯤 조용한 실내, 중요한 장소 등에서 갑작스러운 꼬르륵 소리로 민망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보통은 배가 고픈 상태, 허기가 질 때 배에서 소리가 난다라고 알려져 있지만,

공복인 상태 외에도 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를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꼬르륵 소리는 소리는 장이 불편한 경우가 많으니 장의 건강을 위해서는

1. 물을 수시로 마셔줍니다.

2. 식사를 천천히 조금씩 씹어먹는 습관

3. 양배추, 콩, 브로콜리 등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을 자제합니다.

4. 토마토, 귤, 오렌지 등의 산도각 높은 음식을 자제합니다.

5. 식사 후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산책 등을 하는 것

등을 염두에 두시고 생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 어떤 증상들이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1. 배고픔, 공복

배가 고프면 위장에서 산이 분비가 되며 위가 수축되어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보통 오전에 허기진 상태에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에서 가스가 차면서 다른 소화기관이 수축하며 내는 소리가 꼬르륵~, 꾸르륵~등의 소리로 들리게 됩니다.

공복인 상태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건강을 위해 아침 대용으로 간단한 음식들을 챙겨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만성적인 증상으로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날 때 위장에서는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장 내에 가스가 차있거나 수분이 충분하게 흡수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3. 장음 항진증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꼬르륵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장음 항진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 시 음식들이 위, 장을 통해 이동을 할 때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고 공기가 섞이게 될 때 꼬르륵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음 항진증은 장기능이 약하거나 수분이 많아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위장병이 있는 경우 등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금주, 금연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완화해 나가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저하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피로감과 더불어 몸무게의 급격한 변화도 동반된다면 갑상선의 저하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신진대사 기능도 저하되어 소화활동이 어려워져 꼬르륵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크론병

소화기관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인 크론병은 설사, 복통, 미열, 식욕감퇴, 항문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하여 장에 구멍이 생기거나 좁아지면서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증상은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담하며 치료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알고 행하는,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2.24 - [일상생활/건강] - 매일 반복되는 화장실행?!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

 

매일 반복되는 화장실행?!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

매일 반복되는 화장실행?!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나래올라입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naraeola.tistory.com

2022.02.25 - [일상생활/건강] - 자주 배가 아픈 분들을 위한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자주 배가 아픈 분들을 위한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자주 배가 아픈 분들을 위한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나래올라입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관련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naraeol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